서울경기 방문 도로연수 비용과 후기

운전면허증을 딴 지는 거의 10년이 되가는데 차를 몰아보질 않아서 장롱면허로 먼지만 쌓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드디어 첫 차로 중고차를 구입했는데, 아무 준비없이 바로 도로로 나가기엔 걱정되더라고요.

학원에 다니자니 귀찮아서 고민중이었는데, 서울/경기 지역이면 선생님이 직접 방문해서 도로연수 시켜주는 업체도 많아서 이쪽을 이용했습니다. 학원에 갈 필요 없이 시간 맞춰서 와주시니까 제 시간도 절약되는게 가장 큰 장점이었고요.

반면 불법 사설업체가 많아서 안전 측면에서 위험한 곳들도 많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로연수 받을 때 어떤 차량으로 해야 하는지,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후기 말씀드릴게요.

간소화 후 부족해진 도로연수 경험

2010년에 자동차 면허시험 간소화가 시행되면서 그 이전에 비해 최근 운전면허를 취득한 분들은 실제로 도로를 달려본 경험이 턱없이 부족하게 되었습니다.

항목예전현재
학과25시간3시간
장내기능20시간4시간
도로주행15시간6시간

예전에는 운전면허 따려면 정말 몇 주 동안 꾸준히 학원 봉고차 타고 다녔던 기억이 나는데요, 요즘은 며칠 단기속성으로 딸 수 있게 되었죠. 그러다보니 면허증이 있어도 막상 도로에 나가는 것이 두렵고 자신이 없게 되었습니다.

방문운전연수 장점

정 불안하시면 거주하시는 지역의 업체를 찾아서 방문하는 선생님의 감독하에 도로연수를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방문운전연수 회사의 사이트에서 비용과 수업내용을 살펴보시고, 후기를 참고하여 결정하시면 됩니다.

학원에 가는 방법과 강사 방문 두 가지가 있는데 어차피 방문연수도 학원에서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찬가지입니다.

방문연수의 장점으로는 내가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강사가 오는 것으로 일정을 조율할 수 있다는 점이고요. 조수석에 강사가 앉아서 실제로 시내 도로를 다닐 때 주의사항과 편하게 운전하는 요령 등을 알려주니 도움이 됩니다.

도로연수 배우는 내용

도로연수를 받을 때 배우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적인 차량 조작법 : 시동, 의자조절, 기어 설명 및 변속방법, 백미러 사이드미러 조절, 계기판 보는법
  • 운전시 숙지사항 : 다른 차량을 보고 방어운전하기, U턴 할 수 있는 상황, 끼어들기, 비보호 좌회전 해보기, 각종 도로위 표지판 보는법
  • 실전 연습 : 시내도로, 고속도로, 간선도로, 골목길 등 여러 도로 주행, 차량 주차 연습

차량 조작부터 기본적인 운전 상식에 대해 한번 쭈욱 들으며 해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새로 차를 운전하시면 이제 자동차보험 가입은 필수인데, 나이에 따라 보험료가 천차만별인걸 알면 놀라실겁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몇 배는 더 내야하는 구조거든요. 부모님 밑에 넣던지 해서 절약하는 방법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서울 경기지역 방문운전연수 비용

대부분의 인구가 모여사는 서울경기 수도권 지역은 방문연수를 제공하는 학원 업체도 정말 많습니다. 가격과 평가를 보고 고르시면 되는데요. 보통 비용은 업체마다 대동소이하고 다음과 같은 선에서 책정됩니다.

차종10시간20시간
자차25~28만원46~52만원
연수차(중형)28~32만원52~58만원
연수차(SUV)30~34만원55~62만원

10시간 또는 20시간 단위로 수강을 하게 되는데, 금방 운전에 익숙해지고 큰 두려움이 없는 분들이라면 10시간 정도만 받아도 충분합니다. 저는 2시간씩 4회를 해서 총 8시간만 받아도 충분했습니다.

조작부터 서툴거나 보통 남자보다 여자분들이 처음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좀 더 필요한데요. 난 안되겠다 좀 무섭다 하시는 분들은 20시간 충분하게 받으면서 실력도 재미도 붙이시는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남자 강사가 추근덕대는 사례도 있어서 그런거 보면 여성분들은 불안하실수도 있는데요. 요즘은 여성 자동차연수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학원 업체도 많으니 그쪽으로 상담을 받아보셔도 됩니다.

업체 상담하실 때 강사 성별 남녀도 원하시면 지정을 하시고, 흡연자 비흡연자도 원하면 조건을 요청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최초 상담시에 혹시 좀 안맞으면 중간에 강사님 변경도 가능한지 확인을 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연수차량도 배정이 되는데 차종도 물어보시고 본인이 실제로 운전하시게 될 차와 비슷한 크기로 하는게 아무래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제 가장 중요한 주의사항 말씀드리겠습니다.

불법 사설업체나 개인교습의 문제점

일반 개인이 운전 연수를 돈받고 도로연수를 해준다거나 정식 인가를 받고 등록된 운전전문학원이 아닌 사설 업체에서 시행하는 운전교습은 모두 불법입니다.

심지어 강사 본인도 불법인지도 모르고 운전연수 교육을 해오다가 적발되어 전과자가 되는 경우도 심심찮게 일어납니다. 그럼 정식 자격이 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1) 서울지방경찰청, 경기남부경찰청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공인학원 명단에서 확인합니다.

2) 공인학원의 이름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지역명 + ‘자동차운전전문학원’ 형태로 상호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사당자동차운전전문학원 이런식입니다.

3) 상담을 할 때 ‘단체보험’ 가입되어 있는지 물어보고 강사가 자격증 소지자인지를 확인합니다.

도로교통법 제8장에 의해 자동차 운전학원 설립과 강사의 자격 요건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운전강사도 도로교통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여 취득을 해야만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미등록 사설 업체에서 교육받을 때 뭐가 문제일까요?

사고가 나지 않는다면 큰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만에 하나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 가입이 제대로 안되어 있어서 운전자 본인이 몽땅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도로연수 중이라고 해도 사고를 내면 결국 본인의 책임이고 옆에 강사가 있던, 업체에서 교육받는 중이었던간에 상관없습니다. 그래서 영업용 운전자보험 단체가입이 되어있는지 확인을 하라는 것입니다.

또 연수 차량도 조수석에 브레이크가 있는 것이 아닌, 운전석 브레이크를 파이프로 연장해놓은 형태를 쓰는 경우 보다 불안합니다. 강사가 앉을 옆자리에 별도로 브레이크 페달이 장착된 정식 연수차로 받도록 합니다.

교통사고 발생이나 수칙 위반으로 벌점을 먹게 되면 할인할증 등급표에도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본인의 할증 등급표도 확인하시고 장기 무사고 운전으로 할인등급 올려서 보험료 절감 받으시길 바랍니다.

0 0 투표
Article Rating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